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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ML ⭐
-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.
- Rumbaugh, Booch,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UML 구성요소
- 사물(Things), 관계(Relationship), 다이어그램(Diagram)
1. 사물(Things)
-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
-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
사물의 종류
- 구조, 행동, 그룹, 주해 사물
- 구조 사물 :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를 표현
- 행동 사물 :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
- 그룹 사물 :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
- 주해 사물 :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
2. 관계(Relationship)
-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관계의 종류
- 연관, 집합, 포함, 일반화, 의존, 실체화 관계
2-1. 연관 관계 (Association)
-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
- 실선 : 연결, 화살표 : 방향성
- 양방향 관계 : 화살표 생략, 실선으로만 연결
- 다중도(객체의 개수)를 선 위에 표기
2-2. 집합 관계 (Aggregation)⭐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
- 서로 독립적
-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
- 포함하는 쪽(whole)에 마름모가 붙어있음
2-3. 포함 관계 (Cimposition)
-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
-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 함
-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
- 포함하는 쪽(whole)에 마름모가 붙어있음
2-4. 일반화 관계 (Generalization)⭐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
- 구체적(하위)인 사물에서 일반적(상위)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 연결
2-5. 의존 관계 (Dependency)⭐
-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라는 관계
-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영향을 미치는 관계
- 영향을 주는 사물이 영향을 받는 사물 쪽으로 점선 화살표
2-6. 실체화 관계 (Realization)
-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,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-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 연결
3. 다이어그램(Diagram)
- 사물과 관게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
- 정적 모델링 -> 구조적 다이어그램
- 동적 모델링 -> 행위 다이어그램
3-1. 구조적(Structural) 다이어그램 - 정적
-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, 복합체 구조, 패키지 다이어그램
1. Class Diagram⭐
-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, 사이의 관게를 표현함
2. Object Diagram⭐
-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함
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됨
3. Component Diagram
-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함
-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
4. Deplyment Diagram⭐
-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함
-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
5. Composite Structure Diagram (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)
-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
6. Package Diagram
-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함
3-2. 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 - 동적
- 유스케이스, 순차, 커뮤니케이션, 상태, 활동, 상호작용 개요, 타이밍 다이어그램
1. Use Case Diagram⭐
-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,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함
- 사용자(Actor)와 사용 사례(Use Case)로 구성됨
2. Sequence Diagram⭐
-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표현함
3. Communication Diagram
-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함
4. State Diagram⭐
-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르 표현함
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됨
5. Activity Diagram
-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함
6.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(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)
-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함
7.Timing Diagram
-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함
3-3. 스테레오 타입(Stereotype)
-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는 것
- 길러멧이라고 부르는 겹화살표(<< >>)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
⭐중요⭐
-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
- 객체 다이어그램(객체 모델링)
- 상태 다이어그램(동적 모델링)
-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- 배치 다이어그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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